썸네일 이미지란 유튜브나 블로그 등에서 해당 컨텐츠의
내용을 대표하는 이미지를 말합니다.
원래 Thumbnail은 엄지손톱이라는 뜻으로
전체 내용의 미리 보기나 개요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래에서는 썸네일 디자인의 중요성
플랫폼에 따라 다른 썸네일 디자인 요구사항을 정리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썸네일의 중요성
사용자들은 썸네일 이미지를 보고
해당 컨텐츠의 내용을 예상하게 됩니다.
썸네일이 일종의 미리보기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어떤 썸네일을 보여주느냐에 따라
조회수나 사용자의 반등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컨텐츠 제작자들은
타켓하는 사용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매력적인 썸네일을 제작해야 합니다.
#. 플랫폼에 따른 디자인 요구사항
1) 유튜브
유튜브에서 권장하는 썸네일 디자인 사이즈는 1280x720
비율은 16:9, 해상도는 72
jpg, gif, png 등의 파일 형식을 지원하며
파일 용량은 2MB 이하여야 합니다.
2) 네이버 블로그
국내 대표적인 블로그 서비스인 네이버 블로그는
노출되는 페이지와 디바이스에 따라
최적화된 비율이 조금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블로그 홈에서 볼때와
네이버 검색으로 볼때 최적화 사이즈가 다르다고 해요
또한 네이버 안에서 뿐만 아니라
다음이나 구글 등 다른 검색 플랫폼에 노출되는 경우도 달라지구요
그래서 모든 경우에 맞게 최적화된
썸네일을 만드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다만 1:1 정사각형으로 만드는 것이
네이버 검색 페이지 기준으로 최적화라고 합니다.
만약 어떤 페이지에서도
이미지나 내용 잘림 없이 만들고 싶다면
아래 방법을 사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640x360 사이즈 이미지 정중앙에
340x340 사이즈로 공간을 만들고
그 안에 이미지와 내용을 넣으면
끝
이렇게 해주면
구글이나 다음 등 다른 플랫폼에서 검색되더라도
이미지가 잘리지 않는다고 해요
3) 티스토리
티스토리는 네이버처럼 표준화된 최적화 사이즈를 요구하지 않는거 같아요
검색해서 좀 찾아봐도 나오는게 없더라구요
다만, 비율은 1:1 정사각형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하더라구요
티스토리 역시 네이버를 통한 유입이 많아야 하는데
네이버 검색 페이지에서는
앞에서도 언급한 대로 1:1 정사각형 비율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분들은
대표이미지 사이즈를 정사각형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4) 상품 썸네일
국내에 있는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과 오픈마켓들은
1:1 정사각형 비율로 썸네일 제작을 권장한다고 해요
11번가와 G마켓, 티몬, 인터파크 : 600x600
텐바이텐은 1000x1000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640x640
파일 형식은 jpg를 주로 사용하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gif, png 등 다른 파일 형식도
허용한다고 해요
#. 마무리
플랫폼 마다 최적화된 썸네일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에
목적과 플랫폼에 맞게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초보 사용자라면 다양한 플랫폼에 맞게
썸네일 제작을 할 수 있는 디자인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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