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보드(Dashboard) 디자인이란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고
유형별 대시보드 UI 사례를 살펴보도록 할게요
#정의
우선 대시보드 디자인이란
한 화면에 여러가지 정보나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배치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의미합니다.
자동차 계기판이나 구글 애널리틱스 요약 페이지 등이
대표적인 대시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 대시보드 디자인의 필요성
이러한 대시보드 디자인은 데이터를 시각화해서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데이터를 이해하기 쉽게 만들면서
관련된 의사결정 과정을 도와줍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데이터를 트래팅 하면서
서비스나 제품과 관련된
중요한 패턴이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특히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모니터링 해야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 대시보드 디자인 원칙
- 명확성과 간결성 : 사용자가 필요로하는 정보를 간결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수 많은 데이터들 사이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고 보여줄수 있는 네비게이션의 역할을 하도록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 일관성 : 전체 디자인과 색상, 폰트, 아이콘등이 일관적으로 디자인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복잡한 데이터들을 사용자가 빠르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사용자 중심 : 대시보드를 사용하는 대상 사용자를 먼저 정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용저의 요구와 작업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그에 맞게 대시보드를 배치하고 설계해야 합니다.
- 계층 구조화 레이아웃: 여러 데이터들의 관계를 계층적인 관점에서 구조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가 주요 데이터와 그에 관련된 부가 데이터를 구분할 수 있고 데이터의 위치와 기능을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반응형 : 최근에는 다양한 디바이스와 장치를 활용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화면 크기에 적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기본이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즉각적인 피드백을 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야 하며
지속적인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사용자의 반응을 파악하고
피드백을 반영해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대시보드 디자인 사례
아래에 소개할 대시보드 디자인 사례는 피그마 커뮤니티에서
공개되어 있는 디자인들입니다~
1) 웹사이트 방문자 분석 대시보드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대시보드입니다.
뷰/ 방문자 / 새로운 방문자 / 활성 사용자를
대시보드 디자인 상단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아래에는 총 방문자의 추이를 그래프로 보여주며
유입 사이트와 디바이스, 지역 등을
대시보드 메인 화면에서
사용자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매출 대시보드
아래 대시보드는 제품 판매로 인한 매출을 중심으로
구성된 대시보드 UI 디자인입니다.
전체적인 매출 추이와 수익 등을 강조하고 있으며
특히 대시보드 하단에는 주요 판매 제품이 무엇인지를
리스트로 제공하고 있으며
기간을 설정하거나 제품 검색도 가능합니다.
3) 채용관리 대시보드
채용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을 위한 대시보드 디자인입니다.
상단에 지원자, 후보자, 탈락된 지원자 등의 숫자가 표기되며
아래에는 기간별로 지원자들의 트렌드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채용이 필요한 새로운 포지션이 무엇인지
채용 업무와 관련된 미팅이나
동료들과의 메시지 등도
대시보드 메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는 채용업무이지만 유사하게
업무 관리용 대시보드 제작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건강 관리 대시보드
신체 사이즈 관리부터 혈당 심박수 혈압 등
건강과 관련된 전반적인 데이터들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된
대시보드 디자인입니다.
활동성에 대한 데이터도
운동별로 확인 할 수 있도록 보여줍니다.
#총평
이렇게 대시보드 디자인 UI 사례를 살펴보면
결국 사용자의 목적이 무엇인지가
대시보드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사용자가 지표와 중요도를 정의하고
그에 따라 대시보드 내에서 어떻게 배치하고
보여줄 지를 정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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